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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듈 이누겔 옵티말 울트라 (MOTUL INUGEL OPTIMAL ULTRA) 부동액 교환, 라디에이터 플러싱
    012의 자동차 이야기/Sonata F24S 2012. 6. 4. 10:53

    차를 구매한지 3년이 넘어가니 이것 저것 갈아야할 소모품들이 꽤 있습니다.


    지난번 엔진 오일을 교환시에 보니, 엔진 냉각수통에 벌레들과 이물질들이 보이더군요..ㅡㅡ;


    더이상 방치 해 두었다가는 차에 문제가 생길까 싶어.. 교환 시기도 되었겠다.. 교환을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선택한 제품은 모듈사의 이누겔 옵티말 울트라 제품입니다. 가격이 조금(?) 고가에 속하지만, 3년동안 교환을 안해도 된다니,


    괜찮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결정했습니다. (또, 색상이 이뻐써 결정한것도 이유중하나입니다.. ^^;)


    교환은 지난번 합성유 교환을 한 황군오일에서 했구요,


    교환하기전에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라지에이터 플러싱을 했습니다.


    플러싱액과 성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러싱에는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총 15리터의 물이 소요가 됩니다. 순환 방식으로 기존의 부동액을 배출하면서 플러싱을 진행하더라구요..ㅎㅎ









    장비를 연결 후, 깨끗하던 플러싱액이 엔진오일 플러싱때와 마찮가지로 순식간에 오염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생각만큼 오염정도가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하던 중, 배출된 부동액색상은..... 너무나 시꺼먼 색상이였습니다..ㅠㅠ









    약 20~30분간의 플러싱을 마치고, 부동액 교환을 시작하였습니다.


    플러싱 후 부동액 교환은 1:1로 교환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제 차량인 소나타 트랜스폼 F24S의 경우 총 6리터가 필요합니다.











    부동액 교체 후, 혹시 들어있을지 모를 공기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사장님의 말에 의하면, 앞으로는 3년동안 부동액 교환을 해줄 필요가 없고 보충만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교환 후, 1리터가 남는 부동액 혼합물을 따로 주셨습니다. 추후, 틈틈히 확인하면서 보충 해주어야겠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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